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를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 사이에서 잦은 가스 배출이나 냄새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방귀는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잦은 방귀는 생활 속에서 불편을 초래하고 사회생활에 방해 요소가 된다는 이면을 가집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그리고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1) 과민성대장증후군 소화기 증상 중 흔한 질환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식사 후 배가 불편하거나 설사나 잦은 가스 배출이 일어나는 증상을 대표적으로 보입니다.

생명에 위협을 주거나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복통은 물론 사회생활 중 어려운 상황을 발생시킬 수 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2) 변비도 소화기관과 관련해서 흔히 볼 수 있는 고민 중 하나입니다.

식도와 위를 통해 들어간 음식이 장을 통해 변으로 나와야 하는데 제대로 나오지 못하고 배에 머물러 있는 경우를 변비라고 합니다.

변비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발효와 관계가 깊습니다.

뱃속의 음식이나 변이 발효되어 가스 생성량이 증가하고 배출량도 증가하는 것입니다.

3) 빠른 식사 가스 배출량은 위와 장 안에 들어간 공기의 양에 따라 결정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를 빨리 하는 과정에서 흡입되는 공기량이 늘어나게 되면 위가 더부룩해지고 가스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또 빨리 식사를 하려고 하면 제대로 음식을 씹어 삼키지 못해 소화와 흡수가 느려지고 뱃속에 음식이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스 생성량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4) 유당불내증 음식이 장에서 분해될 때 가스가 자연스럽게 발생하는데 장내 미생물이 특히 좋아하는 것이 유당입니다.

따라서 유당이 충분히 분해되지 않고 장에 남아 있을수록 미생물에 의해 가스 발생량이 증가합니다.

이런 현상을 유당불내증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우유가 있고 그 외 유제품에도 유당이 들어 있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유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스트레스만이 질병의 근원이라고 불리는 만큼 여러 가지 악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로도 작용합니다.

특히 과도한 긴장과 불안으로 인해 다량의 공기를 삼키게 되고, 이 상태가 지속되면 가스가 늘어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신경성 위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위염이나 장염에 의해서도 가스가 자주 배출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귀를 줄이는 방법다음은 해결 방법입니다.

1) 규칙적인 식생활과 꼭꼭 씹어서 삼키는 습관,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꼭꼭 씹어서 천천히 식사를 하는 사람은 여분의 공기를 마시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제대로 씹으면 침 분비량이 늘어나 소화가 빨리 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음식을 적게 씹으면 공기 흡입량이 늘고 소화가 느려지기 때문에 가스 발생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은 천천히 잘 씹어서 삼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식단관리 앞에서 말했듯이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유제품을 피하는 것이 이득이며, 이외에도 기름진 음식이나 튀김류, 글루텐이 들어 있는 밀가루 요리, 탄산음료 등 식단을 숨길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위장 건강이 악화되는 것도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로 작용하기 때문에 위장 건강에 좋은 식단을 잡아야 합니다.

위장 건강에 좋은 식단을 몇 가지 꼽자면 발효 식품인 청국장과 브로콜리가 해당이 됩니다.

청국장은 변비나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두루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장내 부패균을 억제하고 영양분 흡수를 돕습니다.

또 브로콜리는 비타민U와 설포라판이 풍부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위장이 건강해져야 소화 흡수가 잘 되고 장내 음식과 대변 발효 과정이 짧아집니다.

붉은 양배추에는 항궤양 작용을 담당하는 비타민U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장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또 비타민K가 출혈이 발생했을 때 그것이 지속되지 않도록 지혈 작용을 하는데 이를 통해서 위장 점막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장 건강이 손상되고 가스가 자주 발생할 때 유익합니다.

더불어 식이섬유도 풍부한데 100g당 약 8.1g의 함량을 자랑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와 흡수가 되지 않아 장을 빨리 통과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장을 부풀리고 운동을 도와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변비도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중 하나이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는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유해균을 감소시켜 장 환경 자체를 개선시켜 줍니다.

전체적인 장 컨디션이 좋아지면 소화 작용도 원활해지고 자연스럽게 가스 발생량이 적어집니다.

또 붉은 빛을 내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세포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 양배추에 비해 단백질과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소화를 돕고 위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또 브로콜리 슬홀라빵을 만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함께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사람이라면 당연히 모두 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에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빈도가 너무 많거나 냄새가 심한 경우 일상이나 사회생활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놓치지 말고 관리를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대부분 생활습관이나 식습관과 관련이 깊기 때문에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바탕으로 섬세하게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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