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추천] 당신이 ADHD라고 해서 ADHD가 당신은 아니다.

우리는 흔히 인생에 정답은 없다고 말합니다.

언뜻 보면 맞아요. 하지만 오해해서는 안됩니다.

정답이 없다고 오답도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여기의 기준이 되는 것은 그 삶을 사는 당사자가 ‘자신을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는가’입니다.

당신이 ADHD라고 해서 ADHD가 당신은 아니다.

본문중

우리는 흔히 인생에 정답은 없다고 말합니다.

언뜻 보면 맞아요. 하지만 오해해서는 안됩니다.

정답이 없다고 오답도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여기의 기준이 되는 것은 그 삶을 사는 당사자가 ‘자신을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는가’입니다.

당신이 ADHD라고 해서 ADHD가 당신은 아니다.

본문중

사실, ADHD일 뿐이 아니다.

누구도 자신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평가하느냐에 의해서 삶의 질이 바뀐다.

책을 읽으면서 과연 이 내용이 단지 ADHD인만을 위한 책인가 생각하면서 작가의 인생에 대한 태도에 감명을 받으며 읽었다.

ADHD는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 전달 경로가 빈약하고 전두엽 기능 저하와 판별할 때 진단한다.

전두엽 기능의 저하는 감정 조절의 어려움, 주의 집중 곤란, 목표 실행 능력 부족, 작업 기억 부실 등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주변의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보다 부정적 평가를 받게 되며 자존심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가뜩이나 감정 조절을 하기가 쉽지 않은 것에 떨어지는 자존심에 의해서 우울감에 빠뜨리고 삶의 의욕을 잃기도 한다.

책에서도 말했지만 ADHD증상과 행동 반응이 천차 만별이라 스펙트럼 범주로 이해돼야 하지만 모든 양상을 종합해서”그이챠니즘”(^^;;)으로 대표할 수 있다.

그런데 왜 ADHD들만 그럴까. 모든 인간은 자신을 가장 안전한 상태에 두려는 생존 본능이 있어 새로운 정보가 끌어들이려는 시도가 보이면 방어 메커니즘이 작동하게 되고 있다.

간단히 말하면 뭔가를 배워야 할 새로운 상황 누군가가 나에게 가르쳐서 바꾸려는 상황, 낯선 곳과 낯선 사람과 접촉하게 되는 상황.그들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ADHD사람에만 국한되지 않아 보인다.

스펙트럼의 관점에서 보면 ADHD성향 아니라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누구나 자신이 타고난 특질(기질)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나름대로의 주관적인 가치관이 형성된다.

ADHD의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판단력, 감정 조절, 집중력, 실행 기능, 목표 설정, 동기화하고 충동 조절 등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기능 저하는 전술한 것처럼 주변의 평가와 맞물리고 자라면서 자존심과 가치관에 영향을 주게 된다.

약을 먹는다고 해서 가치관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본서의 가장 중심적인 내용은 약의 효과의 유무, ADHD진단, ADHD의 이해보다 마음의 개방성과 가치관의 변화에 대해서 있다고 생각된다.

약물 치료는 전두엽 기능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미 형성된 가치관에 영향을 주지 않아요. 그리고 가치관은 단기간에 바뀌지 않습니다.

건전한 성공관, 건강한 노력관을 인정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본문 중/당신이 ADHD라고 해서 ADHD가 당신이 아니다.

실제로 이것은 다른 신체적 질환을 가진 때와 다름 없는. 나는 고지혈증을 갖고 있다.

약물로 치료를 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동안 잡힌 생활 방식과 식습관의 개선이 선행되지 않으면, 질환은 개선하기 어렵다.

제가 눈을 돌린 것은 질환에 대한 이해, 약물 효과 등을 앉아서 자료를 검색하거나 좋은 의사를 찾지 말고 곧바로 움직이고 적게 먹는 실천이다.

바로 그것이 나를 변화시킨다.

(작가도 하는데)지름길이란 없다.

매우 구체적인 지침으로 제안된 방법은 12년 전에 진단을 받고 작가의 경험, 특히 자구회를 통한 흔적이다.

“(습관을 지키려는)코봉 이로(변화를 받아들인다)효은묘은이의 재미 있는 예는 매우 구체적이고 실전적인 이야기를 한다.

<본 글 속>저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은 머리로 알고 있지만, 하고 싶지 않을 때.코봉이: 하고 싶다는 생각까지 다른 것을 먼저 든다.

준비 과정에 시간을 쓰다.

막상 해야 할 중요한 것을 미룬다.

결국 하기 싫은 마음이 갈수록 커지면서 그 일을 해낼 수 없다.

사진:도파 미 전달 경로가 빈약한 ADHD인에게 있고 싶은 마음이라는 것은 허상이다.

“마음은 일단 시작하면 된다”라는 방장의 말을 떠올리며 우선”딱 10분”만 하자. 그리고 10분 후에 계속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마음은 일단 시작하면 될 본 문중

이 예를 읽으면서 과연 이것이 ADHD로 명명된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얘기인지 잠시 생각하자. 나는 사람은 누구나 기본적으로 모든 성향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다.

제 아이가 “사고 강박”을 갖고 있다.

처음에는 너무 놀라서 빨리 고쳐서 정상으로 돌아가야 한다 같은 조바심과 초조감이 크다.

그런데 어느 날 그런 기분이 들었다.

저라고 그 어린애가 말하는 합리적이지 않은 걱정으로 불안하게 생각하지 않았는지. 그렇지 않았다.

나도 가끔 실제로 일어나지도 못하는 걱정에 사로잡혀서 전전긍긍한 적도 많았다.

운전을 잘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저 위의 고가 도로에서 차 한대가 내 머리 위에 떨어지면 어쩌나 불안에 떨기도 했다.

그 때 깨달은 것이 있다.

아아, 사람은 한 단면만 보면 모두 문제 투성이의 결정체구나. 그 문제에만 몰두하면 사는 게 정말 힘들다.

자신을 이해하고, 그런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스스로 받아들일 중요하다.

사람 각각의 상황이 다른 입장이 다르다.

자신을 이해하는 것도 한 단면만 볼 게 아니라 변화하는 한 선상에 놓게 해야 한다고 믿는다.

책의 내용에 공존 정신 질환이 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기록된 부분이 있다.

작가가 많이 고민하면서 책을 쓴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ADHD를 진단된 뒤 작가의 인생에 오히려 의미를 찾게 되는 성장의 계기가 되는 시간이었다는 추측이 생겼다.

사람은 누구나 성장통을 경험한다.

어떤 사람에게는 신체적 혹은 정신적 문제로 어떤 사람들은 가까운 사람을 잃은 상실의 슬픔 또 다른 사람에게는 진로와 진학의 좌절에서 어떤 사람들은 관계의 문제에서 아프지 시작하는 것이 있다.

나는 책을 읽으며 작가의 경험담에서 주는 세심한 지침도 매우 감동적이었지만 ADHD진단을 통해서 인생이 주는 메시지에 귀을 기울이는 성장의 동기로 받아들인 작가의 모습에 감명 받았다.

그런 의미에서 자신과 같은 어려움을 가진 동 시대의 누군가에게 전하는 한마디 한마디의 메시지에 솔직한 기분이 전해지는 듯했다.

ADHD를 가지고 계신 분에게 이 책을 가장 가장으로서 추천한다.

ADHD에서 검색하면 거의 이론적이고 쉬운 정의로 구성된 문장을 많이 찾아낼 수 있다.

이것이 실제 상황과는 사실에 괴리를 느끼게 한다.

“아, 그래서 그랬구나””아, 저만 이상한 게 아니야!
””나의 잘못이나 의지의 문제가 없었어” 같은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안도감”과 “방향성”을 주었고 나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작가도 말하지만 내가 나를 소중히 하는 것에 훌륭한 지침서가 된다고 생각된다.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나를 맞추어 살아가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과는 구별된다”나”부터 시작되는 의미 있는 인생을 살아가는 첫걸음이 될지도 모른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ADHD일 뿐 아니라 다른 정신 질환 혹은 인생의 의미를 잃고 길을 잃은 듯한 느낌의 분이 읽는 데 매우 명료한 도움이 된다고 확신한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관심 분야에서 내가 읽고 직접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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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ADHD라고 해서 ADHD가 당신은 아니다.

저자 김강우 출판하나 학사출시 2022.09.30

당신이 ADHD라고 해서 ADHD가 당신은 아니다.

저자 김강우 출판하나 학사출시 2022.09.30